얼굴이 크거나 하관이 발달한 사람은 턱 근육이 문제가 아닌지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턱 근육이 발달한 사람은 전체적으로 얼굴 면적이 넓어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발달된 근육은 쉽게 감출 수 없다. 화장기술이 발달하고 하관을 가리는 헤어스타일을 해도 근본적인 턱 근육은 크기는 줄지 않아 고민은 계속된다. 무더운 여름철 아무리 더워도 머리를 하나로 묶거나 틀어 올리지 못하고 머리카락을 이용해 얼굴을 최대한 가리기는 것도 불편함을 느낀다. 이에 턱 뼈가 발달하거나 사각턱으로 고민하는 사람은 수술적 치료를 통해 이를 개선하려고 한다.

다만 흔히 알려진 턱뼈수술‧윤곽수술은 쉬운 수술이 아니고 턱을 깎아내야 한다는 공포감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도 많다. 실제로 이러한 수술은 안면 골격을 절제하거나 움직이는 수술로 성형수술 중에서도 대수술로 꼽힌다. 또한 아무리 미용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해부학적인 한계를 넘어서는 수술을 받아서는 안 된다.
이와 관련 교근신경차단술을 통해 콤플렉스를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교근이란 저작을 하는 턱 근육으로 음식을 잘게 씹는 역할에 필요한 턱근육이다. 보톡스 역시 교근을 축소시키는 역할을 하는 약물을 주입하는 치료다.
기존 보툴리눔톡신 치료(보톡스)의 경우 유지기간이 짧고 반복시술이 불가피하다. 반면 교근신경차단술은 이같은 원리를 사용하되, 아예 문제신경을 차단하는 만큼 반영구적인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교근신경차단술은 고주파‧저주파 시술이 아닌, 신경차단성형 원리로 이뤄진다. 수면마취 후 30분이면 치료가 끝나고, 일상생활로 복귀도 가능하다.
보통의 교근신경차단술은 입안을 통해 신경차단술에 나서는데 이는 교근을 비대하게 만드는 근본적인 원인을 차단하는 게 아닌 주변 잔상들을 차단하는 것이다. 다만 귀 앞쪽으로 시술에 나설 경우 안면신경들이 몰려 있어 더욱 섬세하고 신중한 수술이 필요하기에 경험이 풍부하고 임상결과가 많은 의료진일수록 귀 앞으로 신경차단술을 진행한다.
귀 앞쪽으로 접근하는 교근신경차단술은 메인신경과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해 더욱 이상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승오 볼륨성형외과 대표원장, 정리=정희원 기자